1. 원리로 배우는 간체자




1-1. 간체자란 무엇인가?

간체자(簡體字)란 복잡한 한자를 간단히 줄여서 쓰는 글자입니다. 반면 예전부터 사용해온 한자를 번잡하다고 하여 번체자(繁體字)라고 부릅니다. 아래에는 번체자와 간체자의 예입니다. 예문 중 기호 '/' 앞의 글자는 우리가 사용하는 번체자이고 뒤쪽이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입니다.

- 거북 귀(龜)/꾸이(龟)
- 부르짖을 호(號)/하오(号)
- 볼 관(觀)/꾸안(观)
- 놀랄 경(驚)/징(惊)

한눈에 보더라도 간자체가 얼마나 간단하고 쉬운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쉬운 간자체를 도입한 이후로 중국에서는 문맹률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간체자는 언제 누가 만들었나?

한자를 사용해보면, 한자의 획수가 많고 복잡하여 쓰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것을 느낄 겁니다. 이러한 한자를 좀 더 간단하고 쓰기 쉽게 만들려는 노력은 옛날부터 있어 왔습니다.
중국 한나라 때에 만들어진 초서(草書)도 일종의 간체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긴 장(長)자의 간체자는 长으로 쓰는데, 이 长자는 초서에서 유래된 글자입니다.

이후 주로 민간인 사이에서 간체자를 만들어 사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글자들을 약자(略字) 혹은 이체자(異體字) 라고 불렀습니다.

1951년에는 국가에서 정식으로 간체자를 만들기로 하고, 1956년에 국무원(國務院)에서 한자간소화방안(漢字簡素化方案)을 공포하였고, 이를 다시 정리하여 1964년 3월에 총 2,238자의 간체자를 만들어 공포하였습니다. 이후 1986년 최종 발표된 간화자총표(簡化字總表: 간단하게 변화시킨 글자의 전체 표)에는 2,235자가 실려 있습니다.

간체자를 사용하는 나라는?

간체자는 중국에서만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한자를 사용하는 나라는 많습니다. 대만과 홍콩을 비롯한 많은 동남아 국가들이 한자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이런 나라에서는 간체자를 사용하지 않고 번체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 와서 중국의 경제력이 커져 이런 나라와 교류가 활발해지고, 또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흘러들어 감으로써 점차 간체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동남아시아의 화교들도 상용한자를 간체자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에서는 간체자를 버리고 번체자를 사용하자는 움직임이 일어 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간체자를 배운 중국 사람들이 자신들의 조상들이 남긴 수많은 책들을 읽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옛 문화와의 단절이 일어납니다.
(2) 간체자는 한자가 가지는 풍부한 상형성을 파괴합니다.
(3) 주변의 나라들이 간체자를 사용하지 않아 불편합니다.

하지만 이미 수많은 중국 사람들이 간체자를 사용하고, 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간체자가 없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간체자와 약자는 어떻게 다른가?

약자(略字)는 글자의 획을 줄여서 간편하게 나타낸 한자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약자는 간체자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중국, 일본 등에서 옛날부터 만들어져 사용되었습니다.
간체자(簡體字)는 복잡한 한자를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하게함을 목적으로 중국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만든 글자입니다. 하지만 간체자를 만들 때 대부분의 약자들은 간체자에 편입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몸 체(体)자는 몸 체(體)자의 약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간체자이기도 합니다.

참고적으로 아래의 글자는 현재 한중일에서 사용하는 한자들입니다. 한국은 대부분 번체로 사용하는 반면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간단한 형태로 생략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가 변(邊)홑 단(單)돌아올 귀(歸)용 룡(龍)재주 예(藝)깨달을 각(覺)
중국
일본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는 약자는 누가 만들었는가?

주제에서 약간 빗나갔지만, 우리 나라에서도 약자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약자는 모두 일본에서 만든 것입니다. 일제 강점기하에서 일본 사람들이 사용하던 일본식 약자를 그대로 쓰면서, 현재까지 쓰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약자를 모두 깨우친다면 일본어 공부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이런 일본식 약자가 중국 간체자와 같은 것도 있지만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일본식 약자가 중국 간체자 공부에는 크게 도움되지 않숩니다.

이체자와 약자는 어떻게 다른가?

한자 공부를 하다보면 이체자(異體字)라는 말이 종종 나옵니다. 따라서 이체자라는 말의 의미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체자는 말 그대로 다른 모양의 글자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자가 하나의 모양만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의 글자가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쇄가 발달되지 않아 손으로 글자를 쓰다보니 이런 이체자가 생겨습니다.
예를 들어 푸를 청(靑)자가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청(青)자로 씁니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청(靑)자가 정자(正字)이고 중국이나 일본에서 쓰는 청(青)자는 이체자입니다. 지게 호(戶)자도 중국에서는 호(户)자로 쓰고, 일본에서는 호(戸)자로 쓰는데, 이것도 이체자입니다.

앞에서 예를 든 몸 체(體)자의 이체자로는 体, 躰, 軆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자(正字)가 아닌 글자는 모두 이체자입니다. 따라서 앞에서 이야기한 약자나 간체자도 모두 이체자가 됩니다. 사실 간체자를 만들 때 이런 이체자에서 가져온 것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체자는 글자에 따라 몇개에서 수십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 대 대(臺)자의 이체자. 모두 39개가 있습니다.


1-2. 중국 한자는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요?

중국의 간체자를 배우기 이전에 중국의 한자에 대해 조금만 살펴 봅시다.

중국의 한자와 한국의 한자는 소리가 비슷합니다

한국이나 일본에서 사용하는 한자는 중국에서 들어왔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자의 소리도 중국에서 들어 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자의 소리는 중국과 한국, 일본이 모두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1부터 9까지를 중국, 한국, 일본에서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살펴봅시다.

숫자
중국리우지우
한국
일본이찌로꾸시찌하찌


소리가 비슷하지만 말의 어순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와 같이 한자로 된 글자는 중국과 한국의 소리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소리가 비슷하다고 해서 중국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말을 한국 사람들이 알아 들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중국말의 어순은 한국말과 다르며, 오히려 영어와 비슷합니다. "나는 학교에 간다'를 한국, 중국, 미국에서는 각각 어떻게 쓰는지 살펴봅시다.

- 한국 : 나는 학교에 간다
- 중국 : 学校(워 취 쉬에샤오; 我:나 아 去:갈 거 學:배울 학 校: 학교 교)
- 미국 : I go to school

이와 같이 주어("나는")가 맨 먼저 오는 것은 한국어, 중국어, 영어가 똑 같으나, 목적어나 보어("학교에")가 중국어와 영어에서는 뒤에 나옵니다.

몇가지 예에서 더 비교해봅시다.

- 我是少年(我:나 아 是:이 시 少:젊을 소 年:해 년) : 나는 소년이다. I am a boy.
是는 "~이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 少年成为王(少:젋을 소 年:해 년 成:이룰성 为:할 위 王) : 소년은 왕이 되었다.The boy become a king.
为(爲)는 "~이 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 弟弟回家(弟:아우 제 回:돌아올 회 家:집 가) : 동생은 집으로 돌아왔다.The brother return to home.
- 我看书(我:나 아 看:볼 간 書:글 서) : 나는 책을 읽는다. I read a book

한국에서 사용하는 한자어를 중국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나라 말에는 한자어가 들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에 간다'에서 '학교(學校)'는 한자어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이러한 한자어를 한자로 표기할 때 중국사람들이 모두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에서 사용하는 한자어는 상당부분이 달라 한자로 표기하더라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화장실을 측소(厕所-厠;뒷간측 所:바소-측간이란 뜻)나 위생간(卫生间-衛:호위할위 生:날생 間:사이간)이라고 씁니다. 따라서 중국 사람이 한국에 와서 화장실(化粧室)이라는 단어를 보면 생소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자기의 이익만을 챙기는 사람을 이기적(利己的)이다라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자사(自私)하다고 말합니다.

중국과 한국에서 뜻이 다른 단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한자어 중에서는 중국과 한국이 똑같은 한자를 사용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뜻을 가진 한자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것은 그러한 한자의 예인데 반드시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공부(工夫; 꽁푸) : 시간, 틈, 짬, 공을 들이다, 수련을 쌓다
- 기차(汽車; 치처) : 자동차
- 동서(東西; 똥시) : 동쪽과 서쪽이라는 방위도 나타내지만, "물건"이라는 뜻으로 더 많이 쓰임
- 반점(飯店; 판띠앤) : 호텔, 여관
- 방심(放心; 팡신) : 안심하다, 마음을 놓다
- 방편(方便; 팡비앤): 편리하다
- 소심(小心; 샤오신) : 조심,신중하다
- 수예(手藝; 셔우이) : 솜씨, 손재간, 기술
- 신문(新聞; 신원) : (신문, 방송의) 뉴스
- 실직(失職; 싀즤) : 직무를 태만히 하다
- 안색(顔色; 이얜써) : 색, 색깔, 물감
- 애인(愛人; 아이런) : 남편, 아내 *애인은 정인(情人)
- 약속(約束; 위에쑤) : 단속하다, 구속하다
- 외면(外面; 와이미얜) : 표면, 외모, 바깥, 외부
- 일미(一味; 이웨이) : 그저, 줄곧, 오로지
- 작업(作業; 쭈어예) : 숙제, 과제
- 절실(切實; 치에싀) : 확실, 착실, 성실하다
- 정사(情事; 칭싀) : 사정, 사실, 사건, 일
- 조심(操心; 차오신) : 걱정, 염려하다, 마음을 쓰다
- 중고(中古; 쭝구) : (역사적으로) 중고, 봉건 시대
- 착실(着實; 쥬어싀) : 확실히, 참으로, 묵직하다
- 참견(參見; 찬지앤) : 참고, 참조하다
- 출세(出世; 츄싀) : 태어나다, 세상에 나오다
- 파탄(破綻; 포쨘) : 흠, 허점, 결함
- 편의(便宜; 피앤이) : 싸다, 값을 깎다, 적절하다
- 학원(學院; 쉬에위앤) : 대학(단과대학)
- 학장(學長; 쉬에쟝) : 선배, 학형
- 합동(合同; 허통) : 계약, 계약서
- 애인(愛人) : 자신의 부인(婦人)이나 남편

중국사람들도 훈을 배울까요?

우리가 한자를 배울 때에는 음(소리)과 훈(뜻)을 모두 배웁니다. 예를 들어 '천(天)'자를 배울 때, '천'이라는 음(소리)도 알아야 하지만, '하늘'이라는 훈(뜻)도 함께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하늘 천(天) 땅 지(地)'와 같이 한자를 암기합니다.

그렇다면 중국 사람들도 이렇게 훈(뜻)을 함께 암기할까요?
중국 사람들은 '톈(天)'이란 소리만으로도 그 글자의 뜻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훈을 배우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글을 배울 때, '개'라는 소리만 배우지 특별히 '동물의 일종인 개'라고 배우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한자에는 소리는 같지만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同音異意語)가 무수히 많기 때문에 소리만 듣고서는 변별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 그 한자가 들어가는 흔히 쓰이는 단어를 함께 제시하는 방법을 씁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 "제 이름은 김 성식입니다. 쇠 금자, 이룰 성자, 심을 식자를 쓰씁니다" 하는 것처럼 "我叫金成植,'金'是金银的金,'成'是成功的成,'植'是植物的植“(저는 김성식이라고 합니다. '김'은, '금,은' 할 때의 김이고요, '성'은 '성공하다'의 성이고요, '식'은 '식물'의 식입니다.) 이런 식으로 설명을 합니다.

소리의 높낮이로 뜻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우리나라의 한 단어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톈(天)'자는 우리나라의 '하늘'이라는 단어와 같습니다. 이렇게 한 글자로 된 단어는 소리가 같을 다른 글자가 있을 확률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 글자로 된 단어를 보면, 대부분 여러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말한 '개'는 동물의 일종도 되지만, '그 애'를 줄인 말도 됩니다. '눈'은 하늘에서 내리는 눈, 얼굴에 있는 눈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배'는 타는 배, 몸의 배, 먹는 배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한자에서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마'라는 소리 하나가 어머니 마(妈), 말(馬), 삼베의 원료가 되는 마(麻), 메뚜기 마(蚂) 등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소리의 높낮이로 이런 것을 구분 합니다. 즉 똑같이 '마'라고 소리를 내더라도 들어보면 소리의 높낮이가 다르게 들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뒤에 나오는 '중국말 발음하기'를 참조하십시오.


1-3. 한자를 만든 원리를 알면 한자를 배우기가 쉬워집니다.

옆의 그림은 옛날 우리나라의 서당에서 한자를 배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늘 천, 따 지, 검을 현, 누를 황 ~" 무조건 외워야하고, 못 외우면 회초리로 종아리를 맞습니다. 이렇게 무작정 외우는 방식은 흡사 덧셈을 배우는데, 1+1=2, 1+2=3, 1+3=4, 1+4=5, 1+5=6... 등을 모두 외어서 덧셈을 배우겠다는 생각과 똑같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원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한자를 만든 사람도 한자를 아무렇게나 대충 만든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원리에 따라 만든 것입니다. 덧셈의 원리를 알고나면 어떤 숫자도 더 할수 있듯이, 한자를 만든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한자도 훨씬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자를 배우기 전에 먼저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아봅시다.

처음에는 물건의 모양을 본떠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글자란 물건의 모양을 본떠 그린 그림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산봉우리가 3개 나란히 있는 모양을 본떠 만든 뫼 산(山)자, 강이 흘러가는 모양을 본떠 만든 내 천(川)자와 같은 글자가 그러한 예입니다.



이와 같이 물건의 모양을 본떠 만든 문자를 상형문자(象形文字)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상형문자는 원래 물건의 모습을 떠 올려서 배운다면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배울 수 있는 한자는 기껏해야 300여 개 정도로, 한자 전체의 1%도 배울 수 없습니다.

■ '끝', '밑', '위', '아래'와 같이 물건이 아닌 것은 어떻게 나타내어야 할까요?

'끝', '밑', '위', '아래'와 같은 글자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본떠 만들 모양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글자는 물건의 모양 대신에 기호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끝'이라는 글자는, 나무 목(木)자 맨 위에 一과 같은 기호를 넣어 끝이라는 뜻의 말(末)자를 만들었습니다. 나무의 맨 꼭대기 끝이라는 뜻입니다. 또 '밑'이라는 글자는, 뿌리의 모습을 본떠 만든 뿌리 씨(氏)자 밑에 一과 같은 기호를 넣어 밑 저(氐)자를 만들었습니다. 나무 뿌리 아래라는 뜻입니다.

이와 같이 상형문자에 기호를 덧붙여 만든 글자를 지사문자(指事文字)라고 부릅니다. 또 위 상(上), 아래 하(下), 오목할 요(凹), 볼록할 철(凸) 등은 기호만으로 만들었는데, 이러한 글자들이 지사문자입니다.

이런 지사문자도 상형문자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진 과정을 생각하면서 외우면 비교적 외우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지사문자는 전부 130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 두 개의 글자를 모아서 새 글자를 만들다.

글자를 만드는데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국사람들은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지사문자나 상형문자를 여러개 모아서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人)이 나무(木) 아래에서 쉬고 있다"는 의미로, 사람 인(人)자와 나무 목(木)자를 모아서 쉴 휴(休)자를 만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글자를 회의문자(會意文字)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회의문자도 1000여 개 정도로 전체 한자의 2~3%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 뜻과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더해 새 글자를 만들다.

이러한 회의문자는 뜻은 쉽게 이해되나, 글자의 소리는 원래 합쳐지는 글자로부터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와 나무 목(木)자와는 전혀 다른 소리가 납니다. 그런 이유로 생각해낸 것이 뜻을 나타내는 글자와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합쳐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글자를 만드는 예입니다.

⊙ 입 구(口) + 쌀 포(包) = 고함지를 포(咆) : 입(口)으로 고함을 지릅니다.
⊙ 물 수(水) + 쌀 포(包) = 거품 포(泡) : 물(水)에서 거품이 생깁니다.
⊙ 먹을 식(食) + 쌀 포(包) = 배부를 포(飽) : 먹으니까(食) 배가 부릅니다.

이와 같이 뜻을 나타내는 글자와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글자를 형성문자(形聲文字)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만든 글자는 뜻도 쉽게 이해되고, 소리도 쉽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봅시다. 옛날 사람들은 날씨에 관련되는 모든 것들이 비(雨)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비 우(雨) + 이를 운(云) = 구름 운(雲)
⊙ 비 우(雨) + 길 로(路) = 이슬 로(露)
⊙ 비 우(雨) + 서로 상(相) = 서리 상(霜)

■ 형성문자는 한자의 97%를 차지합니다.

이와 같은 형성문자는 전체 한자 중 97%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2,000여 자의 한자 중 20~30%(약 500자 정도)는 위에서 말한 상형문자이거나 회의문자이고, 나머지 70~80%는 형성문자입니다.

형성문자는 뜻도 이해가 쉽고, 소리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앞의 글자처럼 무조건 암기하지 않아도 됨으로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형성문자를 잘 이해하면 한자 실력이 금방 늘 수 있습니다.

뜻과 소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형성문자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소리를 내는 글자가 뜻도 겸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면 이런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수건 건(巾) + 없을 막(莫) = 장막 막(幕) : 안을 볼 수 없게 드리워진 큰 수건이 장막입니다.
⊙ 물 수(水) + 없을 막(莫) = 사막 막(漠) : 사막에는 물이 없습니다.
⊙ 집 면(宀) + 없을 막(莫) = 쓸쓸할 막(寞) : 집에 아무도 없으니 쓸쓸합니다.


1-4. 간체자도 원리에 따라 만들었습니다.

중국의 한자가 여섯가지(육서) 원리에 의해 만들어 졌듯이 간체자도 막무가내로 만든 것이 아니라 몇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원리를 잘 이해하고 나면, 한자를 알고 있는 사람은 쉽게 간체자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어떤 원리로 간자체가 만들어졌는지 알아봅시다.

글자의 획순을 줄여서 사용하는 경우

간자체를 만들기 위해 글자에 반복해서 나오는 선(三)이나 점(灬)을 간단하게 한획(丨, / ,一)으로 표시함으로써 획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주로 부수자가 많은데, 부수는 대부분의 한자에 다 들어가기 때문에 대부분 한자의 획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볼 견(見)/지앤(见)
- 조개 패(貝)/베이(贝)
- 머리 혈(頁)/예(页)
- 말씀 언(言)/이앤(讠)
- 먹을 식(食)/싀(饣)
- 긴 장(長)/장,챵(长)
- 말 마(馬)/마(马)
- 고기 어(魚)/위(鱼)
- 새 조(鳥)/니아오(鸟)

글자의 획수를 줄이는 이런 방식은 대부분 한나라 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초서(草書)에서 유래합니다. 초서는 복잡한 획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자를 붓으로 빨리 쓰기 위하여 필요 없는 획수를 줄이고 단순화한 글자입니다.

[사진] 왕휘지가 쓴 초서. 각줄마다 오른쪽에 작은 글씨로 쓴 정자체의 한자가 있습니다. 맨 윗 줄에 긴 장(長)자의 초서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오른쪽 맨 아래에 말씀 언(言)자의 초서가 있습니다.

글자의 윤곽만 취해 간단한 모습으로 바꾼 경우

복잡한 글자의 윤곽만 취해 간단한 모습으로 만든 간체자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체적인 글자 모양이 비슷해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거북 귀(龜)/꾸이(龟) : 거북이의 모습을 90도 돌려 놓은 모습을 본떠 만든 글자입니다. 글자 맨 위가 머리이고, 글자의 왼쪽에 앞 발(彐)과 뒷 발(彐)이 있고, 오른 쪽에 갈라진 모습(X)의 등이 있고, 글자 아래에 꼬리가 있습니다. 이 복잡한 글자는 간자체가 되면서 다리와 몸통 부분이 밭 전(田)자로 간략화되고, 머리와 꼬리는 그대로 남았습니다.
- 가지런할 제(齊)/치(齐)
- 곳집 창(倉)/창(仓)

글자의 일부분을 생략한 경우

간체자를 만드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이 글자의 일부를 생략하는 것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글자들 중 복잡한 글자는 복잡한 부분을 생략하여 간체자를 만들었습니다.

- 구름 운(雲)/윈(云) : 이를 운(云)자는 원래 구름이 떠 다니는 모습을 본떠 만든 글자입니다. 나중에 '이른다'는 의미로 가차되어 사용되자, 비 우(雨)자를 추가하여 구름 운(雲)자가 만들어졌습니다.
- 기운 기(氣)/치(气) : 기운 기(气)자도 원래 수증기나 아지랭이와 같은 기체가 떠 다니는 모습입니다. 나중에 뜻을 분명히 하기 위해 쌀 미(米)자를 추가하였습니다. 쌀로 만든 밥을 먹으면 기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부르짖을 호(號)/하오(号)
- 기록할 록(錄)/루(录)
- 고울 려(麗)/리(丽)

글자의 일부분을 생략하는 경우 구름 운(雲)자나 기운 기(氣)자에서 보듯이 한자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글자의 일부분을 다른 기호로 바꾼 경우

간자체를 만들기 위해 복잡한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잡한 부분을 간단한 기호로 대체한 글자도 있습니다. 대체되는 기호로는 또 우(又)자, 아닐 부(不)자, 다스릴 예(乂)자가 많이 사용됩니다.

- 한수 한(漢)/한(汉)
- 닭 계(鷄)/지(鸡)
- 볼 관(觀)/꾸안(观)
- 돌아올 환(還)/후안(还)
- 품을 회(懷)/화이(怀)
- 바람 풍(風)/펑(风)
- 지경 구(區)/추(区)

회의문자를 새로 만든 경우

회의문자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들이 몇개 합쳐져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이러한 회의 문자 중 복잡한 회의문자의 일부나 전부를 간단한 다른 글자로 대체하여 새로운 회의 문자를 만들어 간체자를 만들기도 합니다.

- 붓 필(筆)/비(笔) : 붓은 대나무(竹)와 털(毛)로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 눈물 루(淚)/레이(泪) : 눈(目)에서 물(氵)이 나오는 것이 눈물이라는 의미입니다.
- 티끌 진(塵)/쳔(尘) : 흙(土)이 아주 작은(小) 것이 티끌이라는 의미입니다.
- 몸 체(體)/티(体) : 사람(亻)의 근본(本)이 몸이라는 의미입니다.

형성문자를 새로 만든 경우

형성문자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부수)와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가 합쳐져 만든 글자입니다. 이런 형성문자의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비슷한 소리가 나는 다른 글자로 변경하여 간자체를 만들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도 바뀌어 완전히 새로운 형성문자를 만들기도 합니다.

- 등잔 등(燈)/떵(灯) : 오를 등(登)자와 발음이 비슷한 넷째 천간 정(丁)자로 바꾸어 간자체로 만들었습니다.
- 울릴 향(響)/샹(响) : 뜻을 나타내는 부수가 소리 음(音)자는 입 구(口)자로 바뀌었고, 소리를 나타내는 고향 향(鄕)자는 발음이 같은 향할 향(向)자로 바뀌었습니다.
- 놀랄 경(驚)/징(惊) : 놀랄 경(驚)자는 말 마(馬)자와 소리를 나타내는 공경할 경(敬)자가 합쳐진 글자입니다. 말(馬)이 잘놀라기 때문에 말 마(馬)자가 들어갑니다. 간자체에서는 마음이 놀라므로 마음 심(心/忄)자가 들어 갔고, 공경할 경(敬)/징(敬)자와 소리가 같은 서울 경(京)/징(京)자가 들어 갔습니다.


簡化方法
現行的規範漢字,並不完全依照六書這傳統的漢字法則產生出來。而是採用了以下的方法:
省去字形的一部分。
例:廣(廣)、誇(誇)、滅(滅)、習(習)、寧(寧)、佇(佇)
省去字形的一部分後,再加以變形。
例:婦(婦)、麗(麗)、歸(歸)、顯(顯)、務(務)、寬(寬)
採用繁體字的輪廓特徵。
例:飛(飛)、龜(龜)、齒(齒)、奪(奪)
草書楷化。
例:書(書)、長(長)、樂(樂)、車(車)
以簡單符號替換原來的偏旁。
例:鄧(鄧)、觀(観)、對(對)、難(難)、雞(雞、鷄)、聶(聶)、鳳(鳳)、岡(岡、崗)、風(風)
同音或近音代替。以普通話為準。
例:穀(穀)、醜(醜)、後(後)、只(隻)、幹(乾、幹、榦)
新造會意字。
例:竈(竃)、體(體)
採用筆畫較少的古字。
例:淚(涙)、從(從)、雲(雲)、網(網)
採用筆畫較少的古字,再加以變形。
例:異(異)
改換形聲字的形旁。
例:貓(貓)、狸(貍)、侄(姪)
改換形聲字的聲旁。新的聲旁以普通話為準。
例:斃(斃)、蠟(蠟)、鍾(鐘))
新造形聲字。新的聲旁以普通話為準。
例:護(護)、驚(驚)、膚(膚)、艦(艦)、藝(藝)


1-5. 간체자의 부수는 어떻게 다를까요?

부수는 한자의 알파벳입니다.

우리가 영어를 공부하려면 맨 먼저 알파벳 ABC를 배웁니다. 영어에서는 이러한 알파벳이 합쳐져 글자를 이룹니다. 또 한글을 배우려면 ㄱㄴㄷ을 배웁니다.
한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자를 배우려면 맨 먼저 부수를 배워야합니다. 10만자의 한자를 보면 제각기 다른 글자처럼 보이지만, 한자의 97%는 이러한 부수(部首)가 합쳐져 한 글자를 이룹니다.

또한 부수의 뜻이나 소리를 잘 알면 복잡한 한자라도 쉽게 뜻이나 소리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수를 정복하지 않고는 결코 한자를 정복할 수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수를 중심으로 한자를 풀이 해두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을 읽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부수도 함께 배우게 될 겁니다.

한자의 부수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은 이 책의 부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간체자의 부수가 우리가 알고 있는 214자의 부수와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봅시다.

중국 간체자의 부수는 우리와 다릅니다.

중국에서 만든 사전을 보면 부수가 201자, 200자, 189자, 186자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분류하는 방법마다 부수의 갯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에서 한국의 부수와 다릅니다.

● 복잡하거나 별로 사용되지 않는 글자들은 부수에서 사라졌습니다.
거북 귀(龜), 피리 약(龠), 비수 비(匕), 가지 지(支), 없을 무(无), 뿌리 씨(氏), 점괘 효(爻), 어금니 아(牙), 미칠 이(隶), 누를 황(黃), 기장 서(黍)자 등은 부수에서 사라졌습니다.

● 비슷한 글자는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 뚫을 곤(ㅣ), 갈고리 궐(亅) → ㅣ
- 상자 방(匚), 감출 혜(匸) → 匚 - 사람 인(人), 들 입(入) → 人
- 뒤져올 치(夂), 천천히 걸을 쇠(夊) → 夂 - 달 월(月), 고기 육(肉/月) → 月
- 걸을 척(彳), 다닐 행(行) → 彳
● 정자와 약자가 별도의 부수로 분리되었습니다.
- 칼 도(刀/刂) → 刀, 刂 - 사람 인(人/亻) → 人, 亻 - 물 수(水/氵) → 水, 氵 - 불 화(火/灬) → 火, 灬 - 마음 심(心/忄) → 心, 忄 - 개 견(犬/犭) → 犬, 犭
● 정자와 약자가 있는 경우, 정자는 사라지고 약자만 남았습니다.
- 붓 율(聿/肀) → 肀 - 구슬 옥(玉/王) → 王
- 고을 읍(邑/阝) → 阝 - 언덕 부(阜/阝) → 阝
● 간체자가 있는 경우, 정자는 사라지고 간체자만 남았습니다.
- 조각 장(뉘) → 丬 - 푸를 청(靑) → 青 - 문 문(門) → 门 - 말 마(馬)→ 马 - 조개 패(貝) → 贝 - 볼 견(見) → 见 - 가죽 위(韋)→ 韦 - 수레 차(車) → 车 - 바람 풍(風) → 风 - 새 조(鳥) → 鸟 - 머리 혈(頁) → 页
- 보리 맥(麥) → 麦 - 소금밭 로(鹵) → 卤 - 이 치齒 → 츼(齿)
- 맹꽁이 맹(黽) → 黾 - 물고기 어(魚) → 鱼
● 단독으로는 정자가, 부수로는 간체자가 쓰입니다.
- 말씀 언(言) → 言, 讠 - 밥 식(食) → 食, 饣 - 쇠 금(金) → 金, 钅 - 옷 의(衣) → 衣, 衤 - 실 사(糸) → 糸, 纟 - 보일 시(示) → 示, 礻
● 모양은 비슷하나 자세히 보면 다릅니다.
- 길게 걸을 인(廴) : 3획이지만 간체자에서는 2획입니다.
- 갈 착(辶) : 4획이지만 간체자에서는 3획입니다.
- 풀 초(艹) : 4획이지만 간체자에서는 3획입니다.
- 뿔 각(角) : 觞자에서 보듯이, 뿔 각(角)자가 다른 글자 내에서는 글자 중간을 내려 씁니다.
- 푸를 청(靑) : 青자에서 보듯이 글자 아래 부분을 달 월(月)자 처럼 씁니다.
- 뼈 골(骨) : 骭자에서 보듯이, 뼈 골(骨)자가 다른 글자 내에서는 글자 윗 부분 안을 ㄱ자로 씁니다. 이렇게 쓰면 획수가 하나 줄어듭니다.


1-6. 중국어 발음하기

중국어는 영어 알파벳을 빌어서 발음을 표시합니다.

중국어는 영어 알파벳을 빌어서 발음을 표시합니다. 이렇게 영어 알파벳을 이용해서 발음을 표시하는 것을 중국에서는 병음(拼音)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어 발음을 표시할 때 이러한 병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배우는 책이나 사전을 보면 영어로 표시된 부분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이 모두 병음부호입니다. 하지만 영어의 발음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으며, 한글로도 정확히 표기하기 어렵습니다.

자음에 해당하는 병음부호는 21개가 있습니다.

자음은 모두 21개로 다음과 같은 발음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자음의 소리를 성모(聲母)라고 합니다.

- 두 입술을 이용하여 내는 순음(脣音) : b(뽀오), p(포오), m(모오)
- 아래 입술과 윗니 사이로 내는 순치음(脣齒音) : f(포어)
- 혀의 끝으로 내는 설첨음(舌尖音) : d(뜨어), t(트어), n(느어), l(르어)
- 혀의 뒷부분으로 내는 설근음(舌根音) : g(끄어), k(크어), h(흐어)
- 혀의 중간 부분으로 내는 설면음(舌面音) : j(지이), q(치이), x(시이)
- 혀를 말아서 내는 권설음(卷舌音) : zh(즈°), ch(츠°), sh(스°), r(르°)
- 혀와 이 사이에서 내는 설치음(舌齒音) : z(쯔), c(츠), s(쓰)

모음에 해당하는 병음부호는 36개가 있습니다

중국어에서 첫읆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운모(韻母)라고 하는데, 쉽게 모음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모음은 모두 36개로 다음과 같은 발음이 있습니다. (z나 zh 다음에 나오는 묵음(또는 "으"발음)인 i를 각각 하나로 쳐서 38개라고 하기도 합니다.)

- 하나의 소리가 나는 단운모(單韻母) : a(아), o(오), e(어), i(이), u(우), ü(위)
- 두 소리가 겹쳐나는 복운모(複韻母) : ai(아이), ei(에이), ao(아오), ou(어우), ia(야), ie(예),iao(야오),iu(iou:여우), ian(이앤), in(인), uo(워), uai(와이), uei(ui:웨이/우이), üe(위에)
- 콧소리를 내는 비운모(鼻韻母) : an(안),en(언), ang(앙), eng(엉), ong(옹), iang(양), ing(잉), iong(용),
ua(와), uan(완), uen(un: 운), uang(왕), ueng(웡), üan(위앤), ün(윈)
- 혀를 말아서 내는 권설운모(卷舌韻母) : er(얼)

ü(위)는 우리말 '위' 발음을 처음 시작할 때의 입모양을 끝까지 유지하고 입술을 펴지 않습니다.
중국어 발음은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400개 정도 됩니다.

중국어는 우리말과 달리 소리의 높낮이가 있습니다.

중국말을 들어보면 소리의 높낮이가 많습니다. 이러한 말의 높낮이를 성조(聲調)라고 합니다. 중국말 성조는 크게 5가지로 나뉘지만 보통 4성조라고 말합니다. 소리가 같은 말이라도 성조에 따라 전혀 다른 뜻을 나타내므로,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정확한 성조의 발음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성조는 보통 모음 글자 위에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기호를 보면 훨씬 쉽습니다.

▶ 1성(阴平) : 고조에서 평평하고 길게 소리냅니다. 높낮이가 없으므로 모음자 위에 - 로 표시합니다.
- 어머니 마(妈) : mā
▶ 2성(阳平) : 중조에서 시작하여 고조로 소리냅니다. 소리가 높아가기 때문에 /로 표시합니다.
- 삼베의 원료가 되는 마(麻) : má
▶ 3성(上声) : 반저조에서 저조로 내렸다가 다시 반고조로 올라갑니다. 소리가 내려갔다 다시 올라가므로 V 로 표시합니다.
- 말 마(馬) : mǎ
▶ 4성(去声) : 고조에서 급강하하여 저조로 내려갑니다. 소리가 내려가므로 \로 표시합니다.
- 메뚜기 마(蚂) : mà
▶ 경성(輕聲) : 짧고 가볍게 발음합니다. 경성은 아무런 성조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1-7. 꼭 알아야할 간체자

대부분의 간체자를 보면 웑래의 한자와 비슷하게 생겨서, 한자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에를 들어 '经济'라는 글자를 보면 '경제(經濟)'라고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짐작이 불가능한 간체자가 있습니다. 이런 간체자는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꼭 알고 있어야하는 것이 많습니다.

아래에는 그러한 간체자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간체자를 배우려면 아래의 글자들을 꼭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 가닥 아(丫) : 가닥, 포크
물건(物件)의 위가 두 가닥으로 갈라진 모양을 본뜸

▶ 일 업(业: 業)

▶ 따를 종(从) : 총(cong2), 사람 인(人) + 사람 인(人)
▷ 從 : 따를 종, [따를 종(从)] + 발 지(止) + 걸을 척(彳)
정자인 따를 종(從)자에서 걸을 척(彳)자와 그칠 지(止)자를 떼어낸 모습으로 따를 종(從)자의 원래 모습입니다. 따를 종(从)자는 사람 인(人)자 두 개를 사용하여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모습으로 '뒤따라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 从前(cong2qian2) : 예전
- 从来(cong2lai2) : 한번도

▶ 낱 대(个) : 꺼(個): 낱개(ge)
한개 두개등 수를 세는 수사(중국에서는 양사라고 합니다)에 사용되는 글자로 정자와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人과 ㅣ이 합쳐져서 한 사람을 뜻합니다. 個는 우리나라에서는 무생물을 가리킬때만 사용하지만 중국어에서는 사람 또는 무생물 모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사람을 一个人이라고 하고 한 개라고 할 경우에도 一个라고 합니다. 초서체 에서 유래한 글자입니다.
个人(ge4ren):개인
一个(yi2 ge): 한명, 한개

▶ 억(億:亿)
▶ 대 세(世: 丗)
▶ 전(專:专)

▶ 무리 중 (衆:众)

▶ 什(甚): 심할 심
‘심하다’는 뜻을 가진 甚의 간체자입니다.
什么:
为什么:

▶ 儿:(兒)
아이를 뜻하는 兒에서 윗부분을 떼어내었습니다.
儿는 사람(人)을 뜻하기도 하고 두 다리를 뜻하기도 합니다.
儿歌
儿女
▶ 几: (幾)
본래 테이블을 뜻하는 幾에서 온 것으로 幾의 초서체 형태입니다.
현재 几자는 테이블이라는 뜻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고 ‘몇’의 의미로 사용하며 다른 부수와 함께 사용된 글자 (机,矶)에도 같이 사용합니다.
형태가 儿과 비슷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几个 几十个
▶ 华(화)는 화려할 華(화)의 간체자입니다.

▶ 卡 : 關
뜻은 '관(關), 꼭 끼이다, 기침을 하다'는 뜻이죠.
그런데 이 글자가 '카드'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발음은 "카"입니다. 예컨대 '電話卡'는 '전화카드',
'聖誕卡'는 '성탄카드', '信用卡'는 '신용카드', '記憶卡'는 '메모리카드' 처럼 쓰입니다.

▶ 복(僕) 푸2(仆)

▶ 头 : 터우(tou2), 큰 대(大) + 머리 모습(二)
▷ 頭 : 머리 두, 머리 혈(頁) + [콩 두(豆)]
초서체가 간략화 된 형태입니다. 사람의 모습(大)과 머리의 위치를 나타내는 점 두개로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 터우나오(头脑/頭腦) : 두뇌
- 터우통(头痛/頭痛) : 두통
- 터우뿌(头部(tou2bu4):머리 부분

▶ 听(聽): 들을 청(ting1)
입구(口)가 입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을 귀(도끼근斤은 귀의 모습을 간략화 한 것으로 도끼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로 듣고 있는 형태입니다. 초서체 에서 유래하였습니다.
- 听众(ting1zhong4):청중,청취자
- 听了(ting1le):들었다.
- 收听(shou1ting1):청취하다

▶ 双(雙): 둘 쌍(shuang1)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약자로 사용되고 있는 글자로, 윗 부분을 떼어 내고 밑의 又를 두개로 사용하여 '둘'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双方(shuang1fang1):쌍방
双人(shuang1ren2): 두사람

▶ 对(대답할 대; duì)

▶ 导(이끌 도; dǎo)

▶ 为(爲)
초서체 에서 따온 형태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약자로 為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좀 더 간략화한 형태입니다.
为人: 사람됨
为了: 위하여

▶ 发(쏠 발; fā,fà)

▶ 干(乾,幹): 마를 건,줄기간(gan1,gan4)
한개의 글자로 여려개의 정자를 대체한 글자입니다.
주로 마르다는 뜻의 건자와 줄기 또는 중심이라는 간자의 의미로 사용되며 보통 알고 있는 방패간은 상대적으로 쓰임새가 아주 적습니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정자의 형태로 '하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예:
건조하다는 뜻으로 사용된 경우 干燥,
줄기라는 뜻으로 사용된 경우 干部
하다는 뜻으로 사용된 경우 干完了

▶ 开(열 개; kāi)

▶ 显 : 시앤(xian) = 르(日) +
▷顯: 나타날 현 = + 머리혈
-시앤시앤(显现/顯現) : 나타나다

▶ 叠(겹쳐질 첩; dié)

▶ 昼 : 쩌우(zhòu) = 츠(尺) + 르(日) + 이(一)
▷ 晝 : 낮 주
초서체를 간단하게 쓴 형태로 현재 한중일 공통으로 사용하는 한자입니다.
-쩌우이에(昼夜/晝夜): 밤낮,밤낮으로
-바이쩌우(白昼/白晝): 낮

▶ 么 잘 마로 읽고 원뜻은 ‘잘다,작다’는 뜻이나 현대 중국어에서 ‘어찌 ~하는가’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那么,什么,怎么등으로 뜨며 정자체 麽에서 삼마를 떼어낸 것입니다.
么는 me라고 발음하지만 숫자 1을 뜻할 경우 yao1라고 읽기도 합니다.
那么: 그러면
什么: 무엇
怎么: 어떻게
- 乡鄕

▶ 处(거처할 처; chù,chǔ)

▶ 备(갖출 비; bèi)

▶ 岁 : (suì)
▷ 歲 : 해 세, 나이 세, 걸음 보(步) + 개 술(戌)
개 술(戌)자는 낫이나 도끼의 모습을 본떠 만든 글자인데, 곡식을 베는 낫(戌)으로 가을에 수확하면 한 해가 간다(步)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 坏(壞): 무너질 괴(huài)
무너진다는 뜻의 壞의 약자로 무너지면 나쁜 것이니 그 의미를 살려 不로 대체하였고 초서체에서도 不와 비슷한 형태로 쓰였습니다. 발음과 뜻을 모두 고려한 글자입니다.
坏人(huàirén):나쁜사람
坏话(huàihuà): 나쁜말

▶ 场(場) (마당 장; cháng) 부수 우측을 간략화 하였습니다. '창자장 腸(肠)', '화창할 창暢(畅)'도 같은 형태를 취합니다.
操场: 운동장
场所: 장소

▶ 块(塊): 덩어리 괴(kuài)
부수 우측의 귀신 귀(鬼)를 kuài와 발음이 유사하면서 쓰기쉬운 결( )자로 대치하였습니다.
一块钱:1위안
方块:네모

▶圣(聖): 거룩할 성(shèng)
정자의 윗부분을 또우(又)로 아래 임금왕(王)을 흙토(土)로 바꾸었습니다.
위의 글자는 원나라와 명나라, 청나라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圣人:성인
圣经:성경

▶坛(壇): 제단 단(tán)
고대에 제사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한던 둔덕이나, 둔대를 의미합니다.
오른쪽 부분을 쓰기에 간편한 이를 운(云)으로 대치하였습니다.
祭坛:제단
文坛:문단

▶坟(墳) 무덤 분(fén)
소리부분인 우측부분을 비슷한 발음이 가지며 쓰기쉬운 글월문(文)으로
대치하였습니다.
坟墓:무덤
古坟:고분

▶际(際):때 제(jì)
정자의 윗부분을 떼어내고 아랫부분만 사용한 형태입니다.
国际:국제
边际:경계지역

▶阳(陽):볕 양(yáng)
우측 날일 아랫부분을 떼어내고 날일(日)만 남긴 형태입니다.
太阳:태양
阴阳:음양

▶阴(陰): 그늘 음(yīn)
부수 우측의 부분을 달월(月)로 대치하였습니다. 해는 양(陽), 달은 음(陰)으로서
속뜻을 고려하여 만들었습니다.
阴险:음험하다
阴谋:음모

▶厅(廳):관청 청(tīng)
모임 또는 손님을 접대하는 큰 홀이나 정부기관등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집엄(广)을 기슭엄厂으로 바꾸고 들을 청(聽,ting)을 발음이 유사하면서 쓰기 쉬운
丁(ding)으로 바꾸었습니다.
客厅:응접실
餐厅:식당

▶厌(厭):싫어할 염(yàn)
정자에서 부수아래의 좌측부분을 떼어내고 오른쪽 개견(犬)만 사용합니다.
讨厌: 싫다, 싫어하다

▶ 环(huán)
環: 고리 환
우측 부분 을 아니 불(不)로 바꾸었습니다.
▶ 还(還):돌아올 환(huan2,hai2)
還의 오른 쪽부분을 不로 변환시켰으며 글자의 뜻 보다 형태를 간략화하는데 중점을 둔 형태입니다.초서체 에서 유래하였습니다.
还에는 돌려준다는 뜻과 아직이나 또의 뜻이 있습니다.

▶ 아르곤 아(氬)/(氩),气(기운 기; qì)

▶ 汉(한수 한; hàn)
漢: 한수 한, 한나라 한

우측 부분을 쓰기 쉬운 또우(又)로 바꾸었습니다. 여기서 또우(又)자는 정자의
의미와 전혀 상관이 없는 기호에 불과합니다. 즉 원 글자의 형태를 다소나마 유지하면서
간략화한 것입니다.

汉语: 중국어(중국에서는 중국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汉字: 한자
汉城 : 우리나라 수도인 서울

▶ 泼(뿌릴 발; pō)
潑: 뿌릴 발

▶ 灯(등잔 정; dēng,dīng)
燈: 등잔 등
부수 우측의 오를 등을 중국어 발음이 유사하면서 쓰기 쉬운 고무래 정으로 바꾸었습니다.

▶ 灾(재앙 재; zāi)
災: 재앙 재
불이나서 재앙이 생겼다는 뜻에서 아랫 부분의 불화는 살리고 윗 부분을 집 면으로 바꾸었습니다.
灾难:재난
火灾:화재

▶ 养 養: 기를 양yǎng
정자 기를 양(養)에서 食부분을 간략화 시켰습니다.
养家: 가족을 부양함
养老: 노인을 부양함

▶ 术(術): 재주 술(shu4)
재주나 기술을 의미하며 術의 좌우부분을 떼어내고 나무목에 점을 찍은 가운데 부분만을 남긴 형태입니다.
技术(ji4shu4):기술

並丵凿丽亚亲冃甩夨


1-8. 자주쓰이는 간체자

- 기미 기(幾)/(几), 베틀 기(機)/(机), 구슬 기(玑璣),


- 소곤거릴 섭(聶)/(聂), 가질 섭(攝)/(摄)
- 한수 한(漢)/한(汉), 어려울 난(難)/(难), 어려울 간(艱)/(艰), 탄식할 탄(嘆)/(叹), 여울 탄(灘)/(滩)
- 닭 계(鷄)/지(鸡)
- 볼 관(觀)/꾸안(观), 기뻐할 환(歡)/(欢), 권세 권(權)/(权), 권할 권(勸)/(劝)
- 대답할 대(對)/(对)
- 봉황 봉(鳳)/(凤)
- 겨우 근(仅僅)
- 성스러울 성圣聖

- 돌아올 환(還)/후안(还)
- 품을 회(懷)/화이(怀)

- 바람 풍(風)/펑(风)
- 지경 구(區)/추(区), 몰 구驱驅, 구라파 구欧歐, 토할 구呕嘔, 걷을 구抠摳, 몸 구躯軀, 칠 구殴毆, 갈매기 구 鸥鷗
- 나라 조(趙)/(赵)
- 옳을 의(義)/(义), 의논할 의议議, 거동 의仪儀,
- 언덕 강(岡)/(冈), 강철 강(钢鋼), 굳셀 강刚剛, 벼리 강纲綱, 언덕 강岗崗

- 둥글 륜(仑侖) 바퀴 륜轮輪, 인륜 륜伦倫, 빠질 륜(沦淪), 논할 론(论論)

- 스승 사(师師), 장수 수(帅帥), 돌아갈 귀(归歸)
- 살필 감(监監), 거울 감 鉴鑑 , 남빛 람蓝藍, 볼 람览覽

- 가 변边邊
- 상처 상(傷)/(伤)
- 할 위(爲)/(为), 거짓 위(僞)/(伪)